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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경험한 "페이스북 수익인증" 과 앞으로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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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16.07.04 작성자 no_profile 카트마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3,856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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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업계에서 8년/광고대행사를 5년째 운영하면서 마케팅을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업구상과 더블어 네이버/구글/SNS 관련 엔진의 구성 알고리즘을 분석하며 다양한 솔루션으로 개발/기획을 하고 있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다들 그렇겠지만 저 역시도 하루하루 연구과 실행을 반복하는 삶에 찌들어 살고 있습니다. 국내의 마케팅 시장은 여기 계시는 분들도 공감하시겠지만...점점 사람이 사람 손으로 혹은 순수하게 인간의 감성이 담긴 창작성 글 만으로 성공의 마케팅으로 끌어내는 그런 시절은 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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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이 상위노출 된다는 말은....이제 추억인가요? 박카스 한잔 하세요>

 

온갖 잡다한 기술들이 난무하고 서비스를 구성하는 알고리즘의 취약점을 분석해 자동화 해서 악용하는...그런 혼돈의 카오스 같은 마케팅 판이 아닐까 합니다.물론, 비판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저도 그것들을 분석해서 지금까지 돈을 벌어 왔으니까요. 그리고 지금 현재도 그것들이 없으면 제 밥벌이도 없어집니다 ㅎ

 

다소 씁슬한 이야기 같지만 현재의 마케팅의 상황을 조금 더 잘 파악하고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부분들이 있다면 같이 교류하고 조금 더 현실에 맞는 마케팅의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 글을 적습니다. 물론 마음 한켠에는 제가 만든 툴을 잘 활용하고싶은 욕심도 있기에 이 글을 쓰는 것이니 오해마시지 바랍니다.

 

지금 우리가 하는 마케팅툴은 네이버도 있고 다음도 있고 구글도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최적화에 대한 부분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고, 흔히 말하는 "공장"도 해봤습니다. 모바일 관련 플도 제작을 해 봤었고, 구글에 대한 SEO 영역도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오랜분석과 연구과 실패끝에 다양한 방법을 통한 마케팅 기법들을 만들어 냈고 관련된 프로그램도 만들어 냈습니다. 뭐...실전에 활용하는 것도 있고 이용가치가 떨어지거나 혹은 투자대비 효과가 미비한 영역은 과감히 버리는 것도 배웠구요..뭐 다양한 일들을 많이 겪었지만...여기 계신분들 중에는 저보다 더 많은 돈을 벌면서 더 많은 경험을 하신 분들도 있기에 말을 아끼려고 합니다 ^^;; 솔직히 전 많은 돈을 벌진 못했지만, 다양한 경험들로 위안삼아 계속해서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도전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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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랭크의 예시>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지금부터 제가 경험한 "페이스북"의 노하우와 그곳에서 얻었던 수익들을 공개 하면서 페북 마케팅의 진가와 방향성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선은 현재의 페이스북은 가능성과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그 정도의 판단력은 다들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여기서 이야기를 이어 나가기 전에 제가 페이스북으로 벌어들였던 수익 일부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말을 하기 앞서 어느정도의 근거를 토대로 이야기 하는게 좋을 것 같아 오래전 자료지만 공개를 할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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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0,11,12월 순수 페이스북으로 벌어들인 머천트광고 4개중 1개>

솔직히 머천트는 구라가 좀 있습니다...결재율 5% 정도 나왔다면 때돈 벌었겠죠..?

 

-PS. 이거 공개안하고 돈 벌린다고 하면 나 때릴거 같아서...공개 합니다.-

 

제가 공개하는 수익 자료는 2013년도 말과 2014년 초, 약 2~3년전 자료 입니다. 그당시 페이스북 국내 유저수가 지금처럼 많지는 않았지만, 페이스북 페이지 들의 활동이나 대형 페이지 들이 많이 없을 시기 였을때고, 프로그램도 필요없었고 순수하게 컨텐츠로 승부를 봤던 시기 입니다. 물론, SNS의 특성상 자극적인 자료들을 많이 운영했었죠 그렇다고 성인,음란물이 아닌 자극적인 사회이슈와 길거리 싸움,폭행 등 대다수가 싸움이었습니다. 한 예로 노인폭행 영상을 올렸는데 그 당시 전체 이용유저가 600~700만명 인데도 불구하고 보름만에 320만뷰를 찍은 적도 있었습니다. 국내 유저의 거의 절반 정도가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참고로 위의 3개월간 수익은 그당시 진행했던 머천트 4개중 1개의 자료 입니다. 비슷한 내역으로 2~3개의 머천트가 더 존재 합니다. 저는 대형 팔로우를 지닌 페이지 주인장도 아니었으면 전체 약 40만의 팔로우로 크고작은 페이지들 약 10개로 진행을 했었습니다. 물론, 페이지 대란때 저는 모든 군사들을 다 잃었지만요 ㅎㅎ ^^;; 이제 페이스북이 수익을 창출하는 모습들을 다들 보셨습니다. 다소 지난 자료들 이지만 지금 현재의 페북 전체 유저수는 두배가 늘어난 1600만에 도달했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가치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뭘 망설이고 계시나요 바로 시작하셔야죠! 이제 좀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다들 광고에 종사하시거나 혹은 광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일 것 입니다. 저역시도 광고에 종사하고, 지금 현 상황에서 채널 확장을 위해...혹은 이전의 잘 벌었던 때를 회상하며 다시금 그 영광을 누려볼 기회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물론 이번에는 다 같이 말이죠! 지금부터는 페이스북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툴과 전략을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블로그상위노출 이제 정말 어려워 졌죠? 갑자기 왠 블로그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블로그 상위노출을 했던 이유는 해당하는 키워드에 타켓 유저들의 전환을 위한 도구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마케팅시장에서 이마저도 점점 어려워 지고 우리가 활용할 자원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SNS로 많이 넘어 오실텐데요. 제가 몇가지 팁을 드릴까 합니다. 페이스북에는 활용할 수 있는 타켓층 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물론 이 타켓층을 잡기 위해선 그 타켓에 맞는 컨텐츠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30대를 타켓으로 한다면 30대에 맞는 컨텐츠를 20대를 타켓으로 한다면 20대에 맞는 컨텐츠를 사용하는게 가장 정도(正道) 라는건 잘 아실 것 입니다.

 

그럼 이러한 컨텐츠를 만들거나 혹은 퍼오거나 이용하거나 모두 해당 됩니다, 누구나 이러한 컨텐츠를 발행할 수 있다는 조건을 갖춘다면 이 컨텐츠를 가장 먼저 가져와서 빨리 전파 시키는게 핵심일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하던차에 페이스북의 사용자 끼리 품앗이 형태로 공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상했고 이미 해외에서 "오토팔로우" 라는 명칭으로 많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이미 출시된 오토팔로우 프로그램들을 다 뒤져 봤습니다. 이미 통용되고 있는 여러 팔로우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물론 해외유저는 국내에서 쓸모가 없습니다.그래서 국내버전으로 개발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고 개발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여러가지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지만...이미 국내에서 상용화된 프로그램이 있더군요...한번 써 보았지만 제 생각과는 다르게 많이 변질되어 있었습니다...사용하는 유저들의 대부분이 성인광고가 가득한 유머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고 질이 좋지 않은 컨텐츠 들에 무분별하게 좋아요를 공유하다 보니 본인들 계정을 프로그램에 맡긴 유저들의 반발이 엄청났습니다...이런 공유 프로그램의 특성상 특정 계정의 권한을 얻어와서 팔로우와 좋아요를 공유하는 시스템인데, 시스템 자체도 불안하고 질이 낮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유저들이 많다보니 부작용이 일어난 것이죠.

 

그리고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토큰이라는 유저 식별 코드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것이고 개발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권한 용도로 사용하라고 API 형태와 비슷하게 페이스북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항목중의 하나 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사용한다고 해서 불법인게 아니라 그 토큰을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의 행동패턴들의 불량이 불법인 셈입니다. 사실상 토큰이라는 부분은 페이스북 내에서 어플을 개발하는 관련 개발자들을 위한 단순 사용자 식별코드로 사용되는 코드이고 개발하는 어플에 일종의 권한을 줄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좋은 컨텐츠들을 생산하고 성인,사행성,유흥,도박 등의 컨텐츠가 아닌 정말 정보성 컨텐츠와 더블어 결국은 페이지나 계정을 키우려는 목적이 "광고" 인데 이 부분이 적절한 밸런스가 유지된다면, 혹은 프로그램의 사용자 필터링과 좋아요,팔로우의 남용이 아닌 알리고자 하는 바이럴이 포함된 컨텐츠나 혹은 그외 적절한 컨텐츠에 사용된다면 정말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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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페이지는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에 의해 더욱 키우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다들 질문을 하면 "힘들다, 어렵다" 라고만 이야기 하고 왜 그런지에 대한 답변은 대부분 하지 못합니다.

도달률이 떨어진다...혹은 페이지가 저품질에 걸렸다 라는 답변이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이런 답변들은 정확한 답이 될수 없습니다. 결국은 왜 그런지 모르는 거죠. 왜? 저품질에 걸리는지...혹은 왜 도달률이 떨어지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제가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에는 페이스북의 생태계를 관할하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흔히들 "엣지랭크" 라고도 하는 알고리즘 인데요. 구글의 검색순위를 결정하고 문서에 점수를 매기는 "페이지랭크"와도 비슷한 것입니다. 올해 4월 페이스북에서는 우리같은 마케터 에게 가장 치명적인 수정사항을 발표 했습니다. 우리에게는 매우 절망적이지만, 페이스북 내의 컨텐츠의 분류 방식에서는 나름 획기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컨텐츠에 대한 편식 방지"라고 설명하면 될 것 같은데, 내용인 즉슨 

 

A 라는 페이지에서 하루에 많은 량의 컨텐츠를 생산했을때, 기존에는 모든 컨텐츠들이 "뉴스피드"에 노출이 되었는데, 바뀐 알고리즘은 뉴스피드에 노출 제한을 걸고

"더 다양한 페이지에 노출 기회를 주겠다" 라는 알고리즘으로 변경이 된 것이죠.

그래서 페이지의 몰락아닌 몰락이 이루어 졌고 현재는 다들 일반 계정으로 팔로우를 늘려서 일반계정에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원문 : https://newsroom.fb.com/news/2016/04/news-feed-fyi-more-articles-you-want-to-spend-time-viewing

이러한 알고리즘을 파악하고 현재 개인계정으로만 작업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저는 이러한 부분들을 체크해나가면서 "도달율"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 중입니다. 광고대행사가 대형팔로우,대형페이지는 고사하고 실제로 페이스북을 제대로 파악하기조차 어려운 실정 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페이스북을 진행하려는 일반유저들 혹은 업체들과 협력하는 구도로 진행을 했으면 합니다. 애초에 기획했던 프로그램을 프리버전으로 출시해서 품앗이 개념의 라이크공유 시스템을 만들려고 했지만, 늦게 출시하는 바람에 먼저 출시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한 사용자들에게 들려오는 소문들은 "사용하지마라" "계정 정지된다" 라는 말들에 참..가슴이 아려옵니다. 계정이 정지되는 이유는 "토큰"을 사용한 프로그램이라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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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보안에서 타임라인 게시물의 유해 여부를 묻는 절차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유해성으로 낙인찍인 게시물 들을 좋아요 하는 과정에서 계정정지가 이루어 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좋아요를 요청하는 유저들중에 성인,사행성,도박 등의 광고가 가득달린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유저들이 있기 때문입니다.토큰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컨텐츠의 "퀄리티" 때문입니다. 좋지 않은 게시물에 프로그램이 라이크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페이스북의 국내시장이 페이지광고로 물들기 시작하고 "페이스북"은 페이지의 알고리즘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에대한 도달율을 꾸준히 유지시키기 위해 저는 현재 출시된 팔로우 프로그램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토팔로우" 시스템은 동일하나 프로그램내에서 브라우저를 통합시켜 기존의 "웹"방식을 탈피하여 토큰을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 아닌 단순 로그인만 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물론 토큰은 수집이 되고, 토큰을 끌어오는 방식은 현재 프로그램들이 사용하는 기존방식인 HTC 앱을 그대로 사용하여 권한을 받아오는 방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구질구질하게 빙빙돌려서 광고하는게 아닙니다. 저 혼자만 돈을벌려고 이 긴글을 쓴것도 아니구요. 어뷰징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단순히 내 컨텐츠를 더 멀리 보내는 수단으로 생각해주세요. 혹은 어뷰징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블로그의 상위노출을 위해 어뷰징 안하십니까? 그리고 유해사이트 (성인광고가 덕지덕지 붙은 사이트들은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불확실한 링크(정체성이 없는 짧은 주소들) 광고들 즉, 보안검색 쪽에서 유저들이 유해 사이트라고 판단한 사이트들을 직접적으로 작업이 안되겠금 할 예정입니다.)

 

사실 저희도 페이스북 으로 굉장히 많은 바이럴작업을 합니다. 요즘 계정 문제가 많은데 제가 판단하기로는 앞서 이야기 드렸던 유해성 사이트들이 페이스북 게시물로 둔갑해서 다소 많은 좋아요를 얻다 보니 일어나는 계정문제 인 것 같습니다. 일회성으로 사용할 단순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팔로우가 없는 SNS 약자를 위해 개발된 솔루션 입니다. 서로 뭉쳐서 광고 채널을 확장하고 깨끗한 라이크 기반을 만들고 싶습니다. 페이스북 내의 클린 게시물이 통용되고 그것들이 힘을 받기 위한 프로그램인 셈입니다. 성인,도박 등 계정에 피해가 가는 유해성 게시물은 100% 근절할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게시물에 대한 신고 제도를 만들어서 각 계정에 피해가 없겠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PC 응용프로그램 버전과 어플리케이션(아이폰/안드로이드) 버전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속도나 구성 면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작동되는 시스템 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광고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도움이 된다면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 하는게 제 생각 입니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는 구조 입니다. 그렇다고 사이트를 오픈하기 보다는 업종별로 필요하신 분들과 교류를 해보고 싶습니다. 단톡방을 개설해서 본인들이 생각하는 페이스북 마케팅을 연구하시는 분들과 교류를 할 예정입니다.혹시라도 관심이 아래 단톡으로 오셔서 커뮤니케이션 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주소로 오셔서 이야기도 하시고 직접 써 보시면 좋겠습니다.

 

라이크몬스터 : http://likemonster.co.kr (7월1일 부터 PC버전사용가능)

오픈톡채팅방 : https://open.kakao.com/o/gl1Qfgl

 

다음편 글에서는 페이스북 타켓유저를 활용한 블로그와의 크로스 팁을 구성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다들 지금도 저 위의 수익만큼 버냐고 물으시는데요...블로그/카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환 트래픽을 만들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 합니다. CPA 부터 CPC 혹은 CPS 까지 다양한 DB 개더링을 통해 수익을 만들고 더 많은 수익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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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댓글목록

v정보망v님의 댓글

v정보망v 작성일

감사합니다

박성현1님의 댓글

박성현1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인스타전문님의 댓글

인스타전문 작성일

잼나게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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