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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가능은 하지만 순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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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17.02.08 작성자 no_profile 사과향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591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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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가능은 하지만 순서가 있습니다.

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현재는 모바일 시대이니 SNS를 통해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게 아닌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SNS는 소비자들에게 내 존재를 
인식 시키는 데 뛰어난 역할을 할 뿐 실제로 돈을 벌고 수익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자들이
SNS상의 내용 만으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고 실제로 이 때문에 SNS로 큰 이익을 
보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매출로 1억을 찍어봐야 최저가보다 싸게 이익률이 낮은 소비자들이
크게 생각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한 상품이 아니면 잘 팔리지 않기에 본인이 
가져가는 돈이 천 만원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수익이 안 나는 건 아니고 높은 수익을 올리는 뛰어난 마케터 들도 있고 스토리 채널 베타 때 들어간 사람들은 높은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현 시점에서 일반인이 같은 시간 같은 노동력으로 카페와 커뮤니티에 집중했다면 수익이 훨씬 크게 안정적으로 나왔을 거란 말입니다. 
또한 SNS는 시장이 너무 급변하고 콘텐츠 휘발성이 높기에 불안정하지요. 현재 스토리 채널이 이용자들에 소식이 공동 구매 글로 도배 돼서 이용자들이 이탈하고 신규 채널은 키우기 힘들어지고 영향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고 페이스북이 도달률을 자꾸 건드리고 알고리즘을 바꿈으로써 이들에 기대어 사업을 하는 게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아래 기사를 보고 가셨으면 합니다.


 디지털 모바일 콘텐츠, 소비자 구매결정 단계서는 영양가 ‘0점’

SNS와 모바일 메신저, 뉴스 채널에서 쏟아지는 디지털 콘텐츠들. 바야흐로 모바일 콘텐츠 홍수의 시대다. 사용자들은 저마다 개인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모바일 콘텐츠를 소비하고 또 공유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모바일 콘텐츠가 유머와 감동 코드를 중심으로 만듬, 유통 그리고 소비되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발표된 ‘콘텐츠 매터스(Contents Matters) 2015’ 리포트에 따르면 많은 모바일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단계에는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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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결정 제1요인은 지인추천…여전히 PC 선호 =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구매결정 단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정보 채널은 ‘지인 추천’이며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해 한국은 블로그에 대한 선호도(응답자 중 15%)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홈페이지 선호도는 응답자 중 7% 정도로 낮으며 소셜 미디어의 비중은 8%에 그쳤다.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를 고려할 때 다른 채널에서 정보를 얻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최종 구매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보다 PC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9개 국가 중 가장 높은 PC 선호도와 함께 가장 낮은 수준의 모바일 선호도를 나타내 모바일 정보에 대해서 보수적인 성향을 보였다. 하지만 조사대상 9개국 가운데 4개국에서는 이미 모바일 선호도가 PC를 앞지르고 있어 향후 국내 소비자의 성향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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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결정 단계에서 사용자 경험 분석 = 글로벌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기업인 웨거너에드스트롬(Waggener Edstrom)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9개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 채널을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콘텐츠 매터 2015 리포트를 발간했다.

지난해 발행된 리포트에 이어 2번째로 발간된 이번 리포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소비자들이 가진 디지털 기기 이용행태와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는 패턴에 대해서 거시적인 관점의 트랜드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특히 이번 리포트는 사용자들의 의사결정 단계 중에서도 특히 구매결정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설문이 진행됐다. 따라서 뉴스로서 미디어 채널의 활용도를 넘어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지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여주고 있다. 

중략..


이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 큰 생각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저단가 상품이 아닌 
바에야 SNS키워서 큰 이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PC에 구매를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이익률이 높은 고가의 상품일 수록 이 비율이 높아지지요.  모두 
모바일 시대니 SNS해야 한다고 할 때 카페 키우던 사람들은 이걸 체감했거나 감각적으로
파악하고 있던 사람들 입니다. 지금 그 사람들 카페가 급성장하고  큰 수익을 내고 있지요.

그렇기에 우리가 해야 할 것은 PC를 이용한 구매의 핵심이 카페와 커뮤니티 입니다. 
그래서 제가 자꾸 카페와 커뮤니티를 강조하는 것이지요. 

그럼 다시 돌아가서 SNS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제목에서 적은 것처럼 가능은 
하지만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말씀드린 대로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은 덜하지만 SNS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부려져서 내 사업체의 존재를 인식 시키는 데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SNS로 큰 수익을 내는 게 가능한 것이지요. 먼저 메인 센터 플랫폼을 
만들어야 합니다. SNS를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내 존재를 인식 시키고 내 존재를 인식한
소비자들을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내 카페와 커뮤니티로 끌어 오는 것이지요. 

이렇게 하면 구매 영향력이 떨어져서 저단가 상품 만을 공략 해야 하는 SNS의 약점을 
극복하고 SNS로 모은 소비자들을 카페로 끌어모아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SNS로 끌어온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보유한 
카페와 커뮤니티를 만드는 게 먼저겠지요. 또한 카페와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SNS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카페의 트래픽을 SNS로 밀어 주면 되는 것이지요.

마케팅 채널은 본인에 맞는 채널을 많이 활용할 수록 좋지만 모든 걸 한번에 다 할 수 는
없는 것이기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순서에 맞춰서 해야 합니다. 특히 1인 기업을 지향하는 
우리는 더 그렇겠지요. 본인이 이미 카페가 있고 SNS로 확장하고 있다면 전체 마케팅 채널을 
두루 활용하는 게 당연히 좋지만 아직 우리 카페에는 그런 분들이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하시려는 분들, 메인 플랫폼을 가지지 않으신 분들은 메인 플랫폼을 만드는 걸 
최우선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중심이 없이 쌓아 갈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SNS를 통한 마케팅은 필요하지만 카페와 커뮤니티등의 메인 플랫폼으로 센터를 잡는 게
먼저라는 걸 기억하고 가셨으면 합니다.

작성:[일기공]-일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출처:http://cafe.naver.com/1ceostud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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