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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4일] 최신 마케팅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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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0.04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6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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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물가에 편의점에서도 대용량·덤 상품 찾는다

고물가 상황에 장보기를 포기한 사람들이 근거리 쇼핑 채널인 편의점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편의점에서도 가성비가 좋은 대용량 생필품이나 1+1, 2+1처럼 덤을 증정하는 상품이 잘 나갔다.

이마트24는 올해 7∼9월 대용량 생필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상품별로는 유통기한 부담이 적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상품이 인기였다.

대용량 휴지(59%)와 세제(47%), 비누(40%) 등 위생용품과 대용량 스틱커피(29%), 과자(23%) 등 먹거리도 대용량이 잘 나갔다.

이 기간에는 또 1개를 사면 1개를 더 주거나 2개를 사면 1개를 더 주는 행사 음료 상품 매출이 작년보다 77% 늘었다.

이마트24는 고물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0월 한 달간 1천500여종의 상품을 할인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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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점포소매업, 오프라인보다 10배쯤 빨리 성장"

지난 10년간 전 세계 무점포 소매업이 오프라인 소매업보다 9.7배 빠르게 성장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딜로이트 글로벌이 발간한 '글로벌 유통파워기업'(Global Powers of Retailing) 10년치(2010∼2020년)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2010년과 2020년 각각 상위 250위 유통기업에 포함된 무점포 소매기업은 연평균 19.4%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출총액도 10년 새 5.9배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톱 250에 속한 오프라인 소매기업은 연평균 2.0% 성장했다. 매출총액도 1.2배 느는 데 그쳤다.

기반이 다른 두 소매업의 성장 속도 차이가 9.7배에 이른다는 얘기다. 전경련은 2020년 기준 글로벌 톱 250 유통기업을 보유한 국가는 총 37개국이었고, 이중 미국 기업이 70개로 가장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29개), 독일(18개), 영국(15개), 중국(14개) 순으로 상위 유통기업을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은 10년 새 톱 250 기업 수가 81개에서 70개로 줄었지만 같은 기간 미국 유통 기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1.7%에서 46.2%로 늘었다.

반면 상위 250위 유통기업에 포함된 한국 기업 수는 5개(이마트·롯데쇼핑·쿠팡·GS리테일·홈플러스)에 불과했다. 또 한국 유통기업 1개당 평균 매출액은 110억달러로, 톱 250 평균의 절반(53.9%)에 그쳤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온라인으로 국경 없이 소비하는 시대에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유통기업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유통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유통시장 현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규제는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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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델리 힘주는 홈플러스…'홈플식탁 델리 페스티벌' 12일까지 진행

홈플러스는 오는 12일까지 각종 델리 품목을 할인하는 '홈플식탁 델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델리 대표상품 14종을 오는 12일까지 행사 카드로 구매할 시 상품권을 제공한다.

지난달 29일 출시한 신제품 당당 허니 치킨은 7천990원에 10월 한 달 동안 한정 판매한다.

당당 허니 치킨은 반값 치킨으로 인기를 끌었던 당당 치킨 4종(프라이드·달콤양념·콘소메·매콤새우)의 신규 라인업이다.

오는 6일에는 가을 한정 메뉴인 쉬림프 프라이드, 칠리 쉬림프 프라이드를 출시해 각 9천990원, 1만990원에 선보인다.

델리 구성도 다양화한다. 앞서 홈플러스는 메가푸드마켓을 리뉴얼하며 델리 코너 '푸드 투 고'를 식품 매장 입구에 배치했으며 올해 1~9월까지 신제품 85종을 출시했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은 이런 전략에 힘입어 리뉴얼 오픈한 8월25일부터 9월24일까지 델리 코너 매출이 지난해 대비 약 115% 늘기도 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최근 외식 물가 상승 등의 이유로 집에서 식사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올해 1월 1일~9월 24일 자사 델리 상품 매출이 지난해 대비 약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샌드위치·샐러드 상품은 같은 기간 약 250%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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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스크 벗자 뷰티 수요 늘었다"…티몬, '뷰티꿀딜' 신설

티몬은 엔데믹 상황에 발맞춰 늘어나는 뷰티 수요를 겨냥해 뷰티 전문관 '뷰티꿀딜'을 신설한다고 3일 밝혔다. 상시 운영되는 뷰티꿀딜에서는 인기 뷰티 상품을 추천하는 '베스트 추천 상품' 코너와 오후 1시~3시에 타임세일로 운영되는 '뷰티꿀타임' 코너를 만나볼 수 있다.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전용 쿠폰도 제공한다.

티몬에 따르면 최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야외활동 증가로 뷰티 수요가 회복세를 타고 있다.

9월 22~29일간 티몬 뷰티 카테고리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68% 늘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헤어케어(118%), 스킨케어(50%), 뷰티소품(40%), 메이크업(36%) 등이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봄, 가을 등 계절이 바뀔 때마다 수요가 증가하는 뷰티 제품 특성상 본격적인 가을을 맞아 뷰티 제품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티몬은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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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컨셉, 20·30 가입자 2배 증가…MZ 맞춤 콘텐츠 확대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올해 상반기 20·30세대 신규 가입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신규 가입자 연령이 20대 초반까지 낮아졌다.

W컨셉은 이런 점을 고려해 MZ세대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다.

우선 목적형 구매를 선호하면서도 화보로 스타일링을 확인하는 남성 고객의 특성에 맞춰 상품 큐레이션과 화보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하고 필요한 상품을 고르는 탐색형 구매를 선호하는 여성 고객을 위해서는 입점 브랜드와 유명인의 협업 화보를 지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실시간으로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라이브 방송과 VR 콘텐츠 발굴에 힘을 쏟는 등 고객 성별과 구매 특성을 반영한 패션 콘텐츠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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