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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7일] 최신 마케팅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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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0.07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8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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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패션 글로벌화에 힘이 되겠습니다"

"우리 같은 소상인이 더 싸게 사들일 수 있는 길을 찾아보아라."

중국에서 제조된 노브랜드(No Brand) 의류를 국내 소매업자에게 중국 현지 도맷값으로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어이사마켓'이 주목받고 있다.

전국의 의류 소매상이 이용해온 기존의 사입(仕入·상거래 목적으로 물건을 사들이는 것) 방식과 비교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할 수 있는 점이 부각되고 있어서다. 이 플랫폼을 운영하는 김수성(36) 어이사컴퍼니 대표의 어머니는 강원도 홍천에서 옷 가게를 한다.

동네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소호(SOHO·small office home office 약자로, 소규모 자영업자를 뜻함) 숍이다.

소호를 비롯한 국내의 크고 작은 패션 소매업체는 13만여 곳이고, 대다수가 동대문시장을 통해 사입한 상품을 소비자들의 품에 안긴다.

소호 중에는 자신이 모델 역할을 맡아 상품을 직접 광고하고 판매하는 '1인 운영 인터넷 쇼핑몰' 여성 사장도 적지 않다고 한다.

김 대표를 지난달 29일 서울 동대문시장에 있는 사무실에서 만나 창업 동기와 노브랜드 상품으로 불리는 보세의류 시장 동향에 관한 얘기를 들어봤다.

◇ 자동차 대기업 그만두고 선택한 창업의 길

2019년 중국 도매시장의 패션 상품을 국내 소매상에 중개하는 B2B 플랫폼으로 출범한 어이사컴퍼니는 이름이 이채롭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어이사라는 단어가 없어 얼핏 외국어인가 하는 짐작도 할 법하다.

그러나 어이사는 '어머, 이건 사야 돼'의 앞 글자를 모은 말이라고 한다.

자사 플랫폼에 일단 들어오면 사고 싶은 욕구가 저절로 생길 것이라는 자신감과 바람을 반영한 것이다.

김 대표는 고객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성비를 꼽는다.

가격이 싸다고만 해서는 안 되고, 저렴한 가격에 만족도도 높아 가성비가 좋은 물건이라야 고객을 잡을 수 있다는 아주 단순한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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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네이버 영수증 리뷰 개편…"콘텐츠화로 커뮤니티 기능 강화"

네이버가 마이(MY)플레이스에 영수증을 인증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주는 '영수증 포인트 지급 이벤트'를 이번 달로 마감한다. 이후에는 리뷰의 '콘텐츠 역할'과 마이플레이스의 커뮤니티 기능 강화에 집중한 새로운 방식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는 최근 마이플레이스 공지를 통해 기존 이벤트를 오는 31일 자정까지 진행하고 종료하기로 했다고 6일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들이 전했다.

영수증 리뷰 이벤트는 네이버가 지난 2019년부터 3년여간 운영해 왔다. 2019년 2월 마이플레이스 서비스 시작 시점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했고, 그해 11월 정식으로 시작됐다.

네이버나 네이버지도 앱, 웹 등에서 마이플레이스에 접속해 방문한 국내 식당, 카페 등의 영수증(하루 최대 5장)을 사진으로 찍어 올린 뒤 간단한 리뷰를 남기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다. 첫 방문의 경우 50원, 재방문 장소는 1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한다.

당시 이벤트는 실명 인증을 한 사용자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 소상공인을 무차별적인 악성 리뷰에서 보호하고 무료 마케팅 효과를 주는 취지로 시작했다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이용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되기도 했다.

이벤트는 참여가 간편할뿐더러 '짠테크'(아낀다는 뜻의 짠+재테크) 수단으로 입소문을 타며 큰 호응을 얻었다. 3년 가까운 기간 1천만여 명이 총 6억7천만여 장의 영수증을 인증했다. 그간 지급된 네이버페이 포인트만 최소 100억 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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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다 "주간 목표매출 달성 택시운전사에 보상금 주는 앱 출시"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는 택시 수요 부족과 관련, 택시 운행 공급을 늘리기 위해 운행 동기를 부여하는 운전자용 앱 '매출 달성 미션'의 베타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타다 넥스트와 타다 플러스 개인택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앱으로, 매주 목표 매출을 달성할 때마다 일정액의 보상금(최대 15만 원)을 주는 서비스다.

타다는 운행한 만큼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하는 이 서비스를 통해 택시 운전자의 자발적 운행을 유도하고 연말 '택시 대란'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타다는 또 이 앱의 효과를 모니터링하면서 연말까지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정행 타다 대표는 "연말로 갈수록 개인택시 공급이 줄어드는 문제가 매년 반복돼 왔는데, 타다가 IT 기술을 통해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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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트3사 자체브랜드 상품 10개 중 6개, 가격 올랐다"

대형 유통업체 3사의 자체브랜드(PB) 가공식품 10개 중 6개는 작년보다 가격이 올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지난 5월 3∼13일 이마트[139480],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1천374개 PB상품 중 가격비교가 가능한 773개 상품을 분석한 결과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됐다고 6일 밝혔다. 업체별로 이마트는 366개 상품 중 184개, 롯데마트는 263개 중 201개, 홈플러스는 174개 중 81개 상품의 가격이 인상됐다.

브랜드별로 보면 '롯데마트 요리하다'가 159개 제품 중 140개 제품 가격이 올라 인상된 상품 비율이 88.1%로 가장 높았고, 롯데마트 초이스엘(77.1%), 홈플러스 심플러스 (60.0%), 이마트 노브랜드(55.6%), 이마트 피코크(54.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연합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의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였다.

가격비교가 가능한 PB상품 중 가격이 인상된 상품 비율은 올해 60.3%로 2019년(13.1%) 대비 47.2%포인트(p), 지난해(31.5%) 대비 28.8%p 각각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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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누적이용자 3천200만명에 DB 8억건…스무살 된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035420]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인'이 20주년을 맞았다.

네이버는 2002년 10월 7일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묻고 답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지식인의 누적 이용자가 탄생 20년만에 3천200만 명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질문은 3억 건, 답변은 5억 건이 오갔다.

지난해 새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 명, 신규 답변자는 73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 가운데 10대·20대 비율은 56%에 달했다.

네이버 지식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연간 질문 3천만 개와 답변 6천만 개가 생성됐으며, 하루 평균 페이지뷰는 약 3천만 건을 기록했다.

지식인에서는 6천600여 개 범주에서 문답을 주고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의사,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의 누적 답변 수는 700만 개를 넘겼다. 한국장학재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483개 기관·기업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교육·학문', '진학·진로' 등의 주제에 관심이 많았으며, 20대는 전공, 아르바이트, 경제, 연애에 대한 정보를 지식인에게서 얻었다.

네이버는 지난달 '질문 끌어올리기' 기능을 추가해 답변이 누락된 질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답변자 전문성을 표시하기 위해 지식인 명함인 프로필 카드도 개편하고 해시태그(#)를 도입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지식인 이벤트 페이지 '모두가 지식인20니다'에서 확인하면 된다.

고준원 네이버 지식인 리더는 "지식인에 쌓인 데이터베이스 8억 건은 지난 20년간 사용자들의 자발적 선의가 모인 결과"라면서 "다음 성장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개선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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