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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3일] 최신 마케팅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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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0.13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6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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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롯데마트, 가정간편식 브랜드 '요리하다' 리론칭

롯데마트는 13일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요리하다'를 리뉴얼해 론칭한다고 밝혔다.

외식물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런치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난 만큼 매년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간편식에 힘을 줘 자체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요리하다는 '집에서 즐기는 셰프의 레시피'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브랜드명을 제외한 콘셉트와 전략, 패키지 등 모든 것을 바꿨다.

우선 주요 고객층을 바쁜 일상에서도 미식 생활을 추구하는 30대 워킹맘으로 명확히 설정하고, 이들을 겨냥해 안전한 식재료와 최신 트렌드, 건강 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선보인다.

강레오 센터장과 7명의 셰프가 레시피를 개발했다.

바쁜 워킹맘의 특성을 고려해 상차림을 20분안에 완료할 수 있도록 조리과정은 간소화했고, 별도의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패키지 사진과 유사한 완성도가 나오도록 만들었다.

또 롯데중앙연구소의 품질검사, 식품 안전 전문업체를 통한 위생 진단과 검사,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인증까지 받아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요리하다 리론칭은 롯데마트의 MZ세대 직원 20명이 이끌었다.

이들은 매주 시장조사와 설문을 진행해 요리하다의 콘셉트와 디자인을 결정했고 레시피 개발에도 참여했다.

롯데마트는 이를 바탕으로 직원 내부 테스트를 통해 30여차례 레시피를 수정해 최종 상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리론칭되는 요리하다 상품은 총 66가지로 그중 11가지는 이번에 개발한 신제품이다.

대표적으로 MZ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명 맛집의 대표 메뉴를 벤치마킹한 쿵파오 치킨, 만다린 오렌지치킨, 새콤바삭 유린기 등 중식 3종을 선보인다. 요리하다는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롯데온에서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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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카오 T "레고랜드·에버랜드에 셔틀 타고 다녀와요"

카카오모빌리티는 10월 핼러윈 행사 시즌을 맞아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시와 전국의 주요 테마파크를 오가는 '카카오[035720] T 테마파크 셔틀'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테마파크 셔틀은 레고랜드·경주월드·롯데월드·에버랜드 등 테마파크와 서울 강남역, 수원 수원시청역, 부산 서면역 등 각 도시 거점 지역 간의 왕복 노선으로 운영된다.

카카오 T 앱 내 여행 탭에서 셔틀 아이콘을 누른 뒤 원하는 테마파크를 고르고, 스케줄 및 노선을 확인한 후 '셔틀 예약하기'에서 인원, 출발 일자, 탑승 장소 등을 선택하면 된다.

요금은 운영 노선에 따라 다르다. 카카오 T 앱에 사전 등록된 카드 또는 카카오 T 포인트로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는 30일까지 셔틀 예약 완료 후 프로모션에 응모한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레고랜드 호텔 숙박권, 파크 이용권, 한정판 정품 레고 등 경품을 랜덤 제공한다. 최소 탑승 인원 기준 없이 단 한 명의 이용객이 있다면 100% 출발하는 정책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 T 셔틀은 이용자들의 모든 이동 수요를 공백 없이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 T를 완성형 MaaS(서비스형 교통)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면서 "더 많은 이용자가 다양한 지역에 더욱 쉽게 닿을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 고도화·편의성 향상 등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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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K케미칼·네이버, 친환경 플라스틱 선순환 생태계 구축

SK케미칼[285130]과 네이버가 친환경 플라스틱 선순환 생태계를 만드는 데 협력한다.

SK케미칼과 네이버는 13일 성남 네이버 사옥에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으로 SK케미칼의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PS)을 활용해 제품이나 용기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자 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등 중소상공인(SME)을 발굴하기로 했다.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금형 제작과 네이버쇼핑을 통한 홍보 등을 지원한다.

상품 유통·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가 생산부터 재활용 단계까지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임동아 네이버 대외·ESG 정책 책임리더는 "네이버 핵심 파트너인 SME 사업자들의 친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네이버쇼핑을 통해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현석 SK케미칼 GC사업본부장은 "대표 플랫폼 기업 네이버, 이커머스 파트너들과 함께 리사이클 소재 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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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터에 바퀴를 단다'…현대차가 그리는 SDV의 미래

현대차그룹이 12일 발표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전략은 쉽게 말해 '바퀴 위에 컴퓨터를 올린다'에서 '컴퓨터에 바퀴를 단다'는 방향으로 자동차 개발의 관점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이다.

과거에는 완성차를 구입하고 나면 일부러 '튜닝'하지 않는 한 성능이나 기능을 향상시킬 방법이 없었고, 정기 점검과 정비를 통해 노후화를 늦추는 정도였다. 그러나 SDV 관점에서 생산된 차량은 구입 후에도 무선으로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져 실질적인 차량 성능 개선과 기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예측이다. 이를테면 지금도 차량에 소프트웨어상 결함이 발생해 리콜 대상이 되면 고객이 일일이 정비소를 찾아가 업데이트 조치를 받아야 하지만, SDV 보편화로 무선 업데이트(OTA)가 일반적으로 쓰이는 환경에서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리콜 등 서비스를 받아 차량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작동하는 차량이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차량의 하드웨어 성능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애초 특정 차종이 제조될 당시 설정된 기본 성능이 있겠지만, 주행을 통제하는 소프트웨어 설정값을 업데이트로 개선해 주행 성능을 높이는 것도 상상 가능한 그림이다.

이같은 '커넥티드 카'가 전 세계 곳곳에서 생성하는 수많은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개개인에게 맞춤형 업데이트와 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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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튜브, 한국인 10명 중 8명 사용…1인당 월평균 33시간 시청"

한국인 10명 중 8명은 유튜브를 사용하고, 1인당 월평균 시청 시간은 33시간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12일 이러한 내용의 유튜브 사용 현황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 앱 사용자 수는 4천183만 명으로, 대한민국 인구 약 5천163만 명 중 81%가 쓰는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기간 유튜브 총 사용 시간은 13억8천57만3천200시간으로 집계됐다.

유튜브 사용 시간이 가장 많은 이용자층은 10대 이하 남성으로,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이 45.2시간에 달했다. 이어 20대 여성(40.2시간), 20대 남성(39.6시간) 순이었다.

요일별로는 일요일 사용 시간이 4천975만3천590시간으로 가장 많았고, 가장 적은 요일은 목요일(4천443만52시간)이었다.

이와 함께 유튜브는 주요 매체 중 가장 이탈률이 낮았다.

아이지에이웍스가 유튜브·인스타그램·트위터·밴드·넷플릭스·페이스북·틱톡 이용자 가운데 6월에는 사용한 이력이 있으나 7∼9월에는 사용 이력이 없는 이탈자 비율(이하 이탈률)을 비교한 결과, 유튜브는 6.6%로 가장 적었다.

이어 인스타그램(9.2%), 트위터(10.5%), 밴드·넷플릭스(각 11.4%), 페이스북(12%) 순이었다. 비교 대상 가운데 틱톡의 이탈률은 20.8%로 가장 높았다.

반면, 유튜브 앱의 사용률은 98.7%를 기록해 주요 앱 중 가장 높았다.

유튜브 다음으로는 트위터(88.1%), 인스타그램(80.5%), 밴드(70.3%), 페이스북(69.5%), 넷플릭스(69%)가 뒤를 이었고 틱톡은 56.9%로 가장 낮았다.

유튜브 앱과 틱톡 앱의 교차 사용자 수는 약 376만 명으로 파악됐다.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과 일수에서는 유튜브가 각각 33시간, 17.6일로 틱톡(15시간·13.4일)보다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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