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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24일] 최신 마케팅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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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0.24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8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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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 플랫폼 이용 소상공인 72.4% "수수료·광고비 부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상공인 업체 10곳 중 7곳 이상이 수수료와 광고비 등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12~21일 온라인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 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플랫폼 공정화 관련 소상공인 인식조사' 결과 72.4%는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와 광고료 등의 비용 수준이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비용이 적정하다는 응답은 7.4%에 그쳤고 보통이라는 응답은 20.2%였다.

물가 상승 등의 이유로 온라인 플랫폼이 수수료 및 광고료를 인상할 경우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제품·서비스 가격을 올린다'(37.6%), '대응 방법이 없다'(34.0%), '유사 플랫폼으로 옮긴다'(17.6%) 등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비용을 최소화할 방안(복수 응답)으로는 입점업체 규모 및 매출액에 따른 수수료율 상한제 도입이 41.0%이었고, 이어 표준계약서 도입을 통한 수수료율 사전 합의(31.0%), 단체협상권 부여를 통한 수수료율 비용 협상(30.6%) 등 순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공정화를 위해 시급한 조치(복수 응답)로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40.2%)과 입점업체 거래조건 등 정보 공개 제도화(40.2%) 등이 많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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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건 가죽·폐섬유로 만든 가방…서울시 온라인 판매 기획전

서울시는 24∼25일 윤리적 패션 제품을 소개하는 라이브 커머스 기획전 '캐빈의 라방'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사이트를 통해 동물이 아닌 친환경소재로 만든 비건 가죽 제품, 소방복 등 폐섬유를 활용한 업사이클링(새활용) 가방 등을 판매한다.

기획전에는 총 6개 기업이 참여해 23개 제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기업별로 선물 증정, 1+1 기획, 무료배송 등 혜택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실시간 방송 판매는 오후 6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캐빈마켓'을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이번 기획전은 가치소비 확산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캐빈마켓'의 일환이다.

시는 9월 '쓰레기 없애기(제로웨이스트)'를 주제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해 누적 시청자 9만1천명을 기록했다. 다음 달에는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위한 바른 먹거리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류대창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라이브커머스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가치소비의 의미를 전달하기에 효율적"이라며 "이번 기획전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과 가치소비를 원하는 시민을 연결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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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기요익스프레스·부릉, 우수 배송대행업체 정부 인증

'요기요 익스프레스'의 배달 업무를 전담하는 플라이앤컴퍼니와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 등이 정부의 우수 배송대행 서비스업체 인증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플라이앤컴퍼니, 메쉬코리아, 스파이더크래프트, 만나코퍼레이션, 슈퍼히어로, 로지올 6개사를 소화물 배송대행서비스 인증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소화물 배송대행서비스 사업은 오토바이(이륜차)를 이용해 화물을 직접 배송하거나 인터넷·모바일로 화물 배송을 중개하는 사업을 말한다.

정부는 지난해 제정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따라 라이더에 대한 안전 확보 수준과 보험 가입률, 표준계약서 사용 여부를 평가해 우수 업체를 인증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 배송 품질 관리 등 소비자 서비스 수준도 함께 평가한다.

지난 7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과 바로고 2개사가 첫 인증을 받았다.

국토부는 앞으로 배달 서비스 업체들의 인증 신청을 상시로 받을 예정이다.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앞으로 인증업체를 중심으로 공제조합 설립이 예정된 만큼 더 많은 기업의 인증제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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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통 빅3 '와인 전쟁'…희소성 있는 단독상품에 힘준다

국내 와인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롯데와 신세계, 현대 등 유통업계 빅3가 치열한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저마다 희소성 있는 프리미엄 와인을 확보하는 데 공을 들이는 추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최근 소믈리에를 잇달아 영입하고 와인 소싱부터 매장 구성까지 전면 개편에 나섰다.

롯데백화점의 와인&리커팀에 합류한 소믈리에들은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에 국내에서 주로 판매된 제품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와인을 소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주를 이뤘던 중저가 대신 10만원대 이상 고급 와인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려 백화점 매장의 와인 구성 자체를 바꿨다.

그 결과 롯데백화점의 9월 와인 매출은 20% 이상 신장했다.

매장 내 와인 진열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본점과 잠실점 등 프리미엄 와인 구매율이 높은 매장에는 고단가 와인만 진열하는 공간을 따로 마련하고, 소믈리에가 직접 소싱한 와인은 매장 입구에 별도로 소개하기로 했다.

롯데는 또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소믈리에가 직접 일대일로 제품을 추천해주는 행사를 마련하기로 하는 등 차별화 전략에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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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할매니얼' 트렌드에 약과·수정과 등 판매 '불티'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가 인기를 끌며 약과, 수정과 등 전통음식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할매니얼은 주로 중장년층이 선호한다고 알려진 전통음식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일종의 신복고 현상을 의미한다. 위메프는 지난달 21일∼이달 20일 전통 간식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급증했다고 23일 밝혔다.

품목별로 대표적인 할매니얼 트렌드 상품인 전통약과의 경우 지난해보다 96% 증가했고, 수정과(199%), 모나카(124%), 미숫가루(74%), 뻥튀기(46%)도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11번가는 같은 기간 한과·유과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96% 증가했고 전통식혜(47%), 찹쌀떡(36%)도 많이 나갔다.

홈플러스도 같은 기간 미니꿀약과, 찹쌀과자, 떡뻥튀기 등 할매니얼 트렌드 상품 판매량이 60∼72% 늘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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