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라이브, 혁신과 폐단 > 마케팅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뉴스

페이스북 라이브, 혁신과 폐단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6.08.08 작성자 no_profile ak마케팅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888 댓글 6

본문

페이스북 라이브, 혁신과 폐단
페북 라이브, 스포츠 중계로 확장 팬들 기대감↑…라이브 활용 불펌도 빈번


페이스북 라이브가 '스포츠' 분야까지 확장되면서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에 만연해 있는 콘텐츠 저작권 침해가 '라이브'까지 물들이고 있어 주목된다.

6일 업계와 페이스북에 따르면 지난 4일 새벽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에버턴의 친선경기는 맨유 계정을 통해 최초로 페이스북 라이브로 생중계됐다. 10만건에 달하는 '좋아요'와 함께 무려 277만5천여명이 해당 영상을 지켜봤다.

페이스북 라이브로 스포츠 경기를 생중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웨인 루니의 자선재단 '웨인루니재단'이 주최하는 헌정경기다. 맨유 페이스북 계정은 7천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터라 생중계 소식이 알려진 이후 팬들과 업계에서는 매우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

웨인 루니는 중계권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라이브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페이스북 라이브로 스포츠 경기를 생중계 하는 것은 대단히 큰 의미를 지닌다. 스포츠 중계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북미나 유럽에서는 국내와 달리 유료로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이 대중화돼 있다. 술집에서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 마저도 음식값에 중계료가 포함돼 있을 정도다.





페이스북은 최근 CNN, 뉴욕타임스, 매셔블 등 언론사들과 케빈 하트, 고든 램지, 러셀 월슨 등 코미디, 스포츠 스타들과 총 140건의 라이브 제휴 계약을 맺었다. 계약 금액 규모는 5천만달러(555억원) 수준.

여기에 라이브 영상 중에도 짧은 광고를 집어넣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터라 페이스북 라이브의 시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스포츠팬들도 프로야구나 K리그 등 스포츠 스타들의 페이스북 라이브를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뚜렷한 계획이 없다.

◆페북 라이브, 콘텐츠 불펌 수단으로도

이런 가운데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무단 공유 사례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페이스북 라이브에서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인공지능(AI) 컴퓨터를 통해 자동으로 모니터링 되고 있지만 사전에 리스트업이 돼있는 콘텐츠를 걸러낸다거나 성인물(살색)을 탐색하는 범위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영화 를 라이브로 틀어놓는것은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는다. 이를 중계한 계정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이후 방송을 종료하면 해당 영상을 삭제하는 형태로 신고와 모니터링을 피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웹툰, 만화,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의 불법 유통 경로로 활용돼왔지만 라이브까지 동원되는 것은 전례가 없었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 관계자는 "음원 같은 경우 내가 동영상을 올렸을때 저작권 위배되는 음원은 알고리즘과 인적 모니터링에 의해 걸러내고 이는 영상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페이스북은 인터넷의 그 어떤 커뮤니티보다 연결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페이스북 라이브가 각광을 받는 것은 이때문이지만 그만큼 확장력이 크기 때문에 저작권 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2017년 8월 18일 최신 마케…
    • [2022년 9월 19일] 최신 … #1 GS리테일, 주류업체 디아지오 손잡고 베일리스 아이스크림 출시 GS리테일[007070]은 주류업체 디아지오코리아와 손잡고 '베일리스'의 맛을 그대로 살린 아이…
    • 2017년 9월 13일 최신 마케… #1 미디어 춘추전국시대, 콘텐츠와 플랫폼에 답이 있다 지난달 미디어오늘에서 주최한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플랫폼 레볼루션과 콘텐츠 에볼루션’에…
    • 2017년 11월 2일 최신 마케… #1 빅데이터로 마케팅 효과 극대화한다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한 미국 회사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최대 15%까지 확장했다는 내용을 소개했습니…
댓글 6

댓글목록

마케팅뉴스

마케팅뉴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40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30 0 44
40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0 117
407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1 0 149
406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0 131
405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3 1 262
404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6 0 169
403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5 0 354
402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9 1 412
401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0 255
400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0 178
39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0 135
39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5 3 174
397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 1 124
396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5 1 180
395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4 1 124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