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익숙한 영상세대, 네이버 앱 '스노우' 소통에 열광 > 마케팅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뉴스

패러디 익숙한 영상세대, 네이버 앱 '스노우' 소통에 열광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6.08.18 작성자 no_profile 카페사랑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331 댓글 0

본문

패러디 익숙한 영상세대, 네이버 앱 '스노우' 소통에 열광

6859719faa968cb0af7de3747665e9c1_1471503564_8084.jpg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새로 내놓은 애플리케이션 '스노우'가 10~20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지로 자신의 개성과 감정을 표현하는 이들은 문자기반의 SNS 페이스북보다 사진 또는 동영상 기반 인스타그램을 더 선호하는 세대다. 메신저와 같은 쌍방향 의사소통의 매개도 문자가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하는 것이다. 신세대 메신저의 특징으로 '톡'할 때마다 글자가 많으면 읽기도 쓰기도 귀찮아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사진이나 그림 한 장으로도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문자기반 메신저보다 감정을 더 빠르고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초등학생을 둔 부모세대는 자녀로부터 이상한 사진을 받고 '뭐 이런 게 다 있지?' 어안이 벙벙하다. 아이 얼굴이 개나 고양이로 바뀌어있거나 위에서 눌린 듯 일그러져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부모와 아이 얼굴이 뒤바뀐 장면에선 폭소를 금할 수 없다. 이게 모두 앱 스노우로 찍은 것이다. 사용자가 직접 만든 사진?동영상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든 SNS이자 메신저다. 지난 7월 초순 글로벌 다운로드 6000만 건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얻자 유사한 앱들이 쏟아져 나왔다. 카카오도 휴대전화 속 사용자얼굴을 카카오톡의 캐릭터로 분장해주는 앱 '카카오톡치즈'를 내놓을 전망이다. 미국에서는 비슷한 기능을 가진 '스냅챗'이 페이스 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대체할 정도다. 스노우와 같은 앱으로 사진과 10초 안팎의 짧은 동영상도 만들 수 있고 메시지를 보내듯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가 있다. 모바일 메신저에 있는 이모티콘 스티커와 일명 '짤방(짤림 방지?패러디사진)'이나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만들어 보내는 것과 비슷하다.


 스노우가 일반 카메라 앱과 다른 점은 얼굴을 보정해주는 기능위주가 아니라 캐릭터와 얼굴을 즉석 합성해 사진과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사람을 동물얼굴로 바꿀 수도 있고 이모티콘처럼 희로애락을 과장스럽게 표현하도록 표정을 꾸밀 수도 있다. 요술거울에 비춘 것처럼 얼굴을 여러 방향으로 일그러뜨릴 수 있다. 패러디와 같은 2차 창작에 익숙한 이들에게 이 앱은 창작이자 놀이의 도구나 다름없다.

이들은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다시 섞어 자신만의 콘텐츠로 만든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만드는 것은 문젯거리도 아니다. 스마트폰으로도 동영상과 사진을 편집할 수 있고 SNS와 인터넷은 이를 무료로 퍼뜨린다. 기득권의 주류(主流)와 오리지널을 해체하고 갖고 논다는 데서 오는 저항의 쾌감이 크다. 스노우와 같은 앱이 이제 자기 얼굴까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셈이다.

그러나 한편 단순하고 감각적인 재미에만 습관되어 깊은 사고가 요구될 때 쉽게 싫증내고 포기할까 염려스럽기도 하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언어나 문장구성 능력은 글로벌시대에 더욱 요구되는 자산(資産)이다. '놀이는 재미', '공부는 정확'이 맞는 것이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2022년 2월 9일] 최신 마…
    • [2022년 4월 4일] 최신 마… 댓글 1 #1 카카오, 대중음악공연장 서울아레나 운영 맡는다…서울시와 협약 서울시는 4일 카카오가 주요 출자자로 참여하는 가칭 서울아레나㈜와 국내 최초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
    • [2022년 1월 6일] 최신 마… 댓글 2 #1 4차산업혁명 체감도, 코로나 사태 전 52%→후 73%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체감도가 크게 높아진…
    • 2019년 5월 16일 최신 마케… 댓글 1 #1 "소상공인 TV·라디오 광고비 70% 할인"... 소진공-코바코 MOU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맞춤형 방송지원을 통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신규 판로…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카페사랑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뉴스

마케팅뉴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922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3 0 39
921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30 0 132
920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0 161
91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1 0 195
91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0 140
917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3 1 272
916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6 0 175
915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5 0 357
914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9 1 416
913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0 263
912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0 182
911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0 140
910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5 3 179
90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 1 129
90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5 1 190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