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8일] 최신 마케팅 뉴스 > 마케팅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뉴스

[2022년 6월 28일] 최신 마케팅 뉴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06.28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66 댓글 0

본문

#1 '오싹 스릴러'·'가슴 따뜻 로맨스'…감성 AI 키워드로 영화추천

LG유플러스[032640]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감성태그 추출 및 오피니언(의견) 기반 검색 모델링 수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영상 내용과 리뷰에 포함된 '감정 키워드'를 분석해 '의미기반 영상 검색' 기술에 활용하는 엔진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엔진은 LG유플러스 인터넷프로토콜TV(IPTV) 'U+tv'에 적용될 예정이다.

양사 설명에 따르면 최근 의미기반 영상 검색 기술은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발달로 영상 콘텐츠의 수가 급증하면서다.

감정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분류해 영상 검색을 돕는 현행 기술은 대부분 관리자가 직접 리뷰를 보고 각 영상에 걸맞은 키워드를 태그로 달아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키워드 선정이 주관적인데다가, 모든 영상에 수작업으로 키워드 사전을 만들어 관리해야 해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또 비슷한 의미를 가진 키워드일지라도 입력한 키워드 외에는 함께 검색되지 않아 이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문제가 잦다. 예를 들어 '무서운' 태그만 검색할 경우 '오싹한', '으스스한'이 포함된 리뷰는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는 식이다.

업스테이지는 LG유플러스의 데이터를 학습한 AI를 이용해 모호하고 복잡한 검색 키워드를 의미 기반으로 정리해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관련 마케팅 뉴스 전문 보기▶


#2 거리두기 해제에 영화·공연 소비 급증…OTT 이용자 줄어

거리두기 해제 영향으로 영화, 연극 등 오프라인 문화소비 업종의 카드 매출은 크게 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매출 성장세는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지난 5월 영화관, 공연 티켓 등 문화소비 업종 매출 건수를 집계한 결과 작년 동기보다 102.5%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문화소비 매출 건수는 2020년 5월만 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전년 동기 대비 77.9% 급감한 바 있다.

매출 건수는 작년 5월에는 1년 전보다 73.4% 증가하며 반등세로 돌아선 데 이어 올해 5월 거리두기 해제에 힘입어 증가 속도를 더욱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BC카드는 "집합금지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외 활동이 다양해지면서 문화소비 업종 매출과 건수가 급속도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코로나19 수혜 업종으로 꼽힌 OTT 업종의 지난 5월 매출 건수는 1년 전보다 2.8% 감소했다.

2020년 5월 114.9% 늘었던 매출 건수 급증세가 작년 5월 28.2%로 둔화한 데 이어 올해 5월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다만, 매출 건수와 달리 OTT 업종의 5월 매출액은 1년 전보다 9.5% 늘어 증가세를 유지했다.

BC카드는 "야외활동 증가로 OTT 이용자 수는 줄어들었으나 서비스 이용료가 올라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관련 마케팅 뉴스 전문 보기▶


#3 홈플러스 "일상으로 돌아간다…상반기 유통 키워드 '리턴' 선정"

홈플러스는 올해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고객들의 움직임을 반영해 각 유통업체도 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고 분석하면서 유통 키워드로 '리턴'(RETURN)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RETURN은 REduction, Tenant, Upgrade, Response, Niche의 앞 글자를 따 만든 것이다.

우선 홈플러스는 상반기에 장바구니 부담을 낮추기(REduction) 위해 노력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1월부터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통해 먹거리와 생필품 가격 할인에 집중하면서 관련 매출도 크게 늘었다.

또 풋살 파크와 키즈 수영장, 신차 쇼룸 등 체험형 테넌트(Tenant)를 확대하고 점포 리뉴얼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Upgrade)하는 데도 힘을 쏟았다.

홈플러스는 지난 2월 인천 간석점을 시작으로 먹거리 구색을 강화한 리뉴얼 점포 '메가푸드마켓'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홈플러스는 아울러 유통경로 축소, 산지 다변화, 직소싱 확대 등 물가 상승 국면에서 한발 빠른 대응(Response)을 통해 제품 수급을 안정화하고 차별화된 상품으로 틈새시장(Niche)을 공략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은 "하반기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시기인 만큼 고객 수요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마케팅 뉴스 전문 보기▶


#4 자전거 수요 '쑥'…옥션 "고유가에 자전거 출퇴근족 증가"

야외활동 증가와 고유가 영향으로 자전거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옥션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최근 한 달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자전거와 자전거용품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일반자전거는 29%, 클래식 자전거는 18% 판매가 늘었다.

사이즈가 작은 미니벨로 판매는 57%, 가벼운 픽시 자전거 판매는 17% 각각 증가했다.

전기 자전거 판매는 47% 증가했고 전동킥보드와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각각 20%, 28% 판매량이 늘었다.

보호장비와 헬멧, 짐받이/흙받이, 자전거가방, 자전거 바구니 등 자전거 용품과 자전거 브레이크·기어 등 자전거 부품 판매도 덩달아 증가했다.

옥션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야외활동이 늘면서 자전거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데다 최근의 고유가 현상도 자전거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했다.

옥션 관계자는 "나날이 치솟고 있는 기름값에 부담이 커지다 보니 차량 운행을 최소화하고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 마케팅 뉴스 전문 보기▶


#5 7월부터 면세품 온라인 해외판매…신라면세점, 中 역직구족 공략

신라면세점은 7월부터 면세품의 온라인 해외판매가 허용됨에 따라 중국몰에서 국산품 역직구 해외판매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7월 중 중국몰에서 국산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위주로 300여종의 상품 판매를 시작한다.

상품 배송은 중국 물류 플랫폼 차이냐오가 맡는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자회사인 차이냐오는 한국 내 물류 작업부터 중국 내륙까지 신라면세점 상품 배송을 담당한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7월부터 허용되는 면세품 온라인 해외판매 정책에 따라 차이냐오와 협약을 체결했다"면서 "국내 고객 뿐 아니라 중국 역직구족 시장을 타깃으로 상품 구매부터 배송까지 면세품 판매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해외 거주 외국인의 국내 방문이 어려워짐에 따라 국내를 방문하지 않은 외국인에게도 시내 면세점의 국산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관련 마케팅 뉴스 전문 보기▶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2018년 5월 31일 최신 마케…
    • 2017년 11월 6일 최신 마케… #1 콘텐츠 홍수, 상당수는 그냥 버려지는데…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가 더 눈에 띄게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면서 콘텐츠 마케팅 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 [2022년 6월 13일] 최신 … #1 신세계百 푸빌라 NFT 1만개 완판…소유자에 백화점 이용 때 혜택 신세계백화점은 자체 캐릭터인 푸빌라를 이용해 만든 대체불가토큰(NFT) 1만개가 모두 완판…
    • [2023년 3월 10일] 최신 … #1 컬리-CJ제일제당 손잡았다…연내 '컬리 온리' 출시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와 CJ제일제당[097950]이 …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뉴스

마케팅뉴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920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0 60
91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1 0 102
91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0 103
917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3 1 255
916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6 0 161
915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5 0 343
914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9 1 404
913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0 248
912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0 172
911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0 128
910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5 3 167
909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 1 117
908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5 1 174
907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4 1 117
906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1 1 130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