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게 유도하자, 넛지마케팅이 뭔데?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7.13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74 댓글 0본문
넛지마케팅 [ Nudge Marketing ]
종래의 마케팅이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가 선택을 함에 있어서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넛지 마케팅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넛지마케팅 [Nudge Marketing]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여 구매유도를 하는 넛지마케팅을 알고계신가요?
보통의 마케팅은 상품의 특징을 강조하고 구매에 집중하지만, 넛지마케팅은 강압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오늘은 마멘토와 넛지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넛지마케팅은 판매자 중심의 4P와 소비자 중심의 5C가 결합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을 강요없이 부드럽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광고에 지쳐버린 요즘 소비자들에게 호기심을 자극시키며 숨겨진 메세지를 전달시킨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겠죠. 한계점이 있지만 소비자의 흥미를 자극시키는 넛지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마트 계산대 옆 진열이 되어있는 초콜렛, 껌, 사탕, 건전지 등은 여러분들께 매우 익숙할 것 입니다. 계산대 옆 상대적으로 가격의 부담이 적은 물품을 배치하여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 자연스럽게 구매 할 수 있도록 한것이죠. 또한 정육코너 주변의 쌈장, 파절이 소스를 진열하고 맥주코너 주변에 간단한 마른 안주류를 진열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유도하는 사례입니다.
▲넛지마케팅은 공익 목적 캠페인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을 피아노로 만들고 오르면 소리가 나도록 설치한 것 인데요. 피아노 캠페인은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며 발생되는 이용료와 에너지 절약, 계단을 오르면서 시민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계단을 이용할 때 마다 센서가 이용자 수를 확인하여 10원씩 적립 후 장애아동이나 환자들의 재활비용에 기부되기도 하였습니다. 피아노 계단을 설치하며 에스컬레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이 60% 이상 많아졌다고 하네요.
▲ 브라질에서 벨트를 매면 무료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붙이자 탑승한 승객의 100%가 안전벨트를 맸다고 합니다.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끔찍한 교통사고 장면이나 경고에도 반응이 없던 승객들에게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안전벨트를 맬 수 있도록 공익 캠페인을 연 것인데요. 벨트를 채움으로써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어 마음이 끌린것이겠죠?!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
N사 종합광고 실행사 및 개발사 … N사 종합광고 실행사 및 개발사 입니다 플레이스 최적화노출 스블 노출 카페 노출 인기글 노출 지식인 노출 블로그 노출 인스타 인기게시물노출 …
-
N사 플레이스 지도 최적화노출 전… N사 플레이스 지도 최적화노출 전문 국내최저가 개발사입니다 플레이스 노출 7일안에 100% 확실하게 해결해드립니다 대행사분들,실행사분들,자영업자대표님들 확실하게 보장…
-
짠테크에 집중된 고물가 시대의 편…
계속되는 고물가로 소비자는 '짠테크…
-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