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탄] 요즘 마케팅 트렌드 용어 8가지 > 마케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자료실

[6탄] 요즘 마케팅 트렌드 용어 8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8.16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209 댓글 0

본문

 

 

날이 갈수록 마케팅 트렌드도 변화하고, 신조어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멘토가 최근 많이 보여지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용어 & 신조어 8가지를 모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3546888021_1692164935.7432.png

 

 

 

✅ 1. 세컨슈머

제2의라는 뜻의 second(세컨드) +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컨슈머)를 합친 합성어입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대안을 찾아 즐기는 소비자를 뜻하는 신조어인데요. 세컨슈머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중고거래 입니다. 무조건 새로운 상품을 추구하기 보다는 가치 추구 중심의 소비를 하며 중고거래를 통해 물건을 사고 팔고 낭비를 줄이 등의 환경을 생각하는 세컨슈머의 등장으로 환경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 2. 올드머니룩

최근 화려한 컬러나 패턴이 아닌 기본적인 아이템으로 자신의 개성과 은은한 고급스러움을 드러내는 스타일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바로 클래식한 스타일의 '올드머니룩'입니다. 다양한 패션 플랫폼에서 린넨, 실크, 캐시미어, 트위드 등으로 유입된 검색량이 증가하며 올드머니룩에 대한 관심과 함께 상품 구매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 3. 밴드왜건효과

대중적으로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퍼레이드나 악대차의 경우 요란한 연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게 되는데요. 이때 이 악대차 밴드왜건을 쫓아가는 모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특정한 선택을 할때 주변 사람들의 선택이나 유행에 영향을 받아 따라하며 소외되지 않으려는 심리에서 비롯됩니다. 이 효과는 패션 트렌드, 정치, 소비 트렌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 4. 판플레이

판플레이란 놀이판의 (판) + 놀다를 뜻하는 Play(플레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이 아닌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댓글을 다는 등 대중 참여형 놀이판을 만들어 나가는 MZ세대의 문화입니다. 판플레이는 챌린지 참여, 해시태그 등을 통해 유행이 빠르게 번지고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SNS를 통해 챌린지를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 5. 세이브케이션

절약하다의 뜻인 Save(세이브) + 휴가를 뜻하는 Vacation(배케이션) 의 합성어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즐기는 가성비 여행 즉 알뜰 휴가를 뜻합니다. 코로나19 시기 유행했던 5성급 호캉스 등의 럭셔리 소비 트렌드가 아닌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즐기려는 경향이 강해지며 생겨나게 된 신조어입니다.

 

✅ 6. 일코노미

1인 + 경제를 뜻하는 Economy (이코노미)를 합친 합성어입니다.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1인 가구를 위한 밀키트, 1인 가구를 겨냥한 가전제품 등 일코노미 제품과 서비스들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변화를 불러온 일코노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며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7. 가잼비

가잼비란 '가격 대비 재미'를 줄인 줄임말입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소비자가 구매 과정 속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가잼비 마케팅이 열풍을 불고 있습니다. 사례로는 독특한 맛의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색적인 협업,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힘을 쏟고 있는데요. MZ 세대는 단순 물건을 구입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세대로 재미와 즐거움을 중요시하는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 8. 하비슈머

하비슈머는 취미를 뜻하는hobby(하비)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입니다.

취미 활동에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취미부자를 겨냥하여 유통업계에서는 다양한 이색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스포츠 관람이 취미인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 음악을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 게임과 상품과의 협업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마멘토와 마케팅 신조어 & 트렌드 용어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자료실

마케팅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99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0 304
98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3 0 191
97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5 0 192
96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8 0 182
95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0 304
94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5 0 202
93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2 0 181
열람중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6 0 210
91 기타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2 0 173
90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5 0 198
89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8 0 157
88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3 0 176
87 기타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2 0 181
86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 0 218
85 페이스북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30 0 169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슬롯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