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쿠키~” 뇌에 스치는 요즘 아이돌: 엔터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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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2.26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99 댓글 0본문
단순히 노래가 좋아서, 사람이 좋아서 뜨는 연예인이 있을까요?
알게모르게 다양한 엔터마케팅의 전략들이 팬심을 만들었는데요.
요즘 엔터테이너들은 데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즘 아이돌의 성공 비결인 엔터테이먼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며 어떠한 마케팅전략들이 팬덤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확인해 볼게요!
엔터테이먼트 시장은 약 8조원에 달합니다. [출처: 구글]
시대별로 변하는 엔터테이먼트 마케팅 전략!
엔터테이먼스 사업이 변화되면서 이에 발맞춰 마케팅 트랜드도 변화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엔터테이너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강화시킨 점인데요. 우선 커뮤니티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증가시켜 세계관을 구축시키고, 충성 팬덤을 형성하여 몰입도를 높이는 데에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소비자를 타겟팅했던 전략과는 다르게 연예인을 브랜드화 시키고, 브랜드로써 소구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전략을 시행하고 있죠.
양방향 소통: 팬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관계를 형성한다.
모두가 좋아하는 4세대 아이돌: 시차와 국경을 넘는 콘텐츠를 만든다.
엔터테이먼트 시장은 2022년 현재 약 8조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업계 매출에는 앨범과 공연으로 매출을 내는 직접 참여형 매출과, MD와 팬클럽, 콘텐츠 제작이나, 라이센스 등에 관한 간접참여형 매출이 있습니다. 요즘 아이돌의 간접 참여형 매출을 통해서 수익 증대를 꽤 하고 있죠.
버블, 위버스, NIVE 등 참여형 플렛폼이 생겨나고있습니다. [출처: 구글]
버블, 유니버스 등 간접 참여형 매출의 예로써 플랫폼이 엔터테이먼트 산업가 결합한 예가 있습니다.
구독료를 지불하고 1:1 메시지를 주고 받는 플랫폼 사업인데요.
아티스트가 메시지 플렛폼에 입점하여 팬덤을 만들고, 간접형 참여형 엔터테이먼트 산업을 꾀하고 있습니다.
즉, 팬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파악하여 제공하는 것입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MZ 마음을 흔들다.
팬이 되지 않더라도 아티스트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굿즈를 좋아할 수도 있고, 팝업스토어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요즘 엔터테이먼트 마케팅은 팬이 아니더라도 대중에게 아티스트를 브랜드화 시켜 각인시키고, 굿즈나 팝엄스토어 등 인지도를 쌓기 전에 경험을 소구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꽤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적시에 적용되어 아티스트가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으면서도 잠재 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룹뉴진스는 첫 앨범을 가방에 담아 데뷔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출처: 구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엔터테이먼트 마케팅도 다양한 컨셉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팬심에는 적절한 엔터테이먼트 마케팅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콘텐츠를 개인화시켜 팬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시키고 브랜드를 만드는 엔터테이먼트 트렌드!
이제 조금은 이해가 가실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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