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일상의 중심, 빅블러 현상에 대하여 > 마케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자료실

편리한 일상의 중심, 빅블러 현상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1.25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70 댓글 0

본문


빅블러 [Big Blur]: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의 경계가 뒤섞이는 현상을 말한다. 블러(Blur)는 사전적으로 흐릿해진다는 의미로, 빅블러는 빠른 변화로 인해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의 경계가 모호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빅블러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처음으로 '빅블러'라는 명칭이 등장했을 때 학자들은 이 현상을 ‘혁명’으로 바라보며 비즈니스 모델에 큰 충돌을 일으킬 것이라 했데요. 그 당시에는 빅블러라는 명칭부터 사례까지 낯설었지만 이제는 우리 주변의 많은 곳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현상이 되었습니다.



아마 ‘빅블러’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하지만 소비자와 판매자,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과 금융까지 많은 것들이 많은 것들이 틀, 경계, 정의가 사라진지 오래되었죠. 오늘은 제품 간 또는 산업간의 경계를 허물게 한 ‘빅블러 현상’에 대한 예를 알아보고, 마케팅 변화를 어떻게 이끌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까지 가능해진 편의점? 금융전문 편의점 오픈





 이마트24와 KB국민은행이 금융전문 편의점을 오픈하였습니다. 이는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면서 은행업부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인데요. 금융전문 편의점은 은행 업무를 은행에서 보던 시대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업무를 처리하는 요즘 태세를 반영하여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을 이용한 금융 특화 편의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금융전문 편의점도 빅블러 현상 중 하나로써 금융 서비스와 편의점의 경계를 허문 사례로 손꼽힙니다. 은행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편의점 매출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BGF리테일 CU와 하나은행, GS리테일과 신한은행, 오늘 언급한 이마트24와 국민은행까지 금융전문 매장이 하나둘씩 오픈을 하면서 금융특화 편의점을 편하고 쉽게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모바일 기업이 아니에요: 카카오





메신저 회사에서 시작한 카카오톡, 이제는 더 이상 카카오톡을 단순한 메신저 회사라고 보지 않습니다. 엔터테이너 부터 은행, 증권, 부동산까지 계열사만 약 120개에 달하는 정보기술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기업으로 시작했지만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면서 공유경제 시장을 이끌고 있고, 산업간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하여 빅블러 현상 가속화 시킨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역대 최고 매출 기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스타벅스







2021년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에 진출한 2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자그마치 약 2조 원이나 되는데요.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에 커피숍을 운영하던 자영업자들이 줄줄이 문을 닫았지만 온라인 커머스로 빠르게 대체한 스타벅스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는 빅블러 현상을 대변한 업체입니다. 스타벅스 앱을 통해서 선불 충전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예치금으로 스타벅스는 투자금으로 활용하며 경계를 뛰어넘었습니다. 커피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제조업이면서 온라인 커머스를 둔 유통업, 강력한 팬덤을 만드는 마케팅 업체로 제품과 서비스 간격을 허물고 있습니다.



빅블러현상을 보면서 결국 특정한 틀에 갇힌 기업은 미래 시장을 주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기술이 우리 기업에 필요한지, 어떠한 기술이 기업에 맞는지 전략을 구상하고 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늘, 고맙습니다.

※정식 본문 스크랩 외 콘텐츠 불법 사용을 금지합니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자료실

마케팅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216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6
215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3
214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40
213 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40
212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8
211 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26
210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3
209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25
208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9
207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0
206 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6 0 32
205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6 0 26
204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6 0 34
203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6 0 31
202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6 0 28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