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종류와 실행 순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2.02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229 댓글 0본문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또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이익을 만들기 위함인데요. 이미 이를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이 준비되어 있고, 그에 맞는 마케팅 종류를 적절하게 찾아 알려야 합니다.
마케팅의 큰 부분인 ‘온라인 마케팅’에도 동일한 이론이 적용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이 느끼셨다면, 어떤 식의 방법이 적합할지 파악하여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마케팅을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실행 순서에 관한 조언으로 글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너무나 많은 온라인 마케팅 종류 때문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큰 획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나누어 종류와 차이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우선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높은 마케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용이 적게 들어가며 장기적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인데요. 익히 아시다시피 홈페이지, 운영 중인 소셜 네트워크, 지도 등의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 알고리짐을 파악하여 자신의 채널들이 상위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인하여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지도 내 자사 위치 등이 상단에 보이는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소셜 네트워크 [Social Network]
가장 접근성이 쉬운 마케팅, SNS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페,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 등을 말하며 온라인 마케팅의 큰 획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 채널 광고 [Channel Commercial]
채널 광고는 위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매체에 노출시켜주는 유료 광고 마케팅을 말합니다. 네이버, 카카오톡, 구글 등의 검색 채널 사이트에 검색 광고나 배너와 같은 노출형 광고를 말합니다.
4.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예로써 체험단,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제휴마케팅, 기사 배포 등을 말합니다. 흡사 SNS 마케팅처럼 보이지만 운영주체가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소셜네트워크는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미디어이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외주를 통해 자사에 관련된 콘텐츠를 올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을 누가 시행하느냐, 주체에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과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5. 미디어 보드 [Media Board]
엘리베이터, 영화관, 지하철 등 사업장에 필요한 미디어 콘텐츠를 홍보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말합니다. 홍보나 메뉴보드, 안내 등이 가능하고 홍보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게시판처럼 마음껏 활용할 수 있기에 요즘 이슈가 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순서, 파악해보자!
온라인 마케팅 종류가 많은 만큼 홍보하고자 하는 기업,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따라 각기 다른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아래의 마케팅 실행 순서가 정확한 정답이 될 수 없지만 대부분의 마케팅 추세에 맞춰 실행 순서를 추천드리겠습니다.
1. 검색엔진 최적화와 함께 소규모의 4. 바이럴 마케팅을 추천드립니다. 이를 통해서 온라인 마케팅의 큰 흐름을 잡고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자사가 원하는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을 알릴 수 있고, 차차 비용이나 시간을 투자하여 3. 채널 광고, 2.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을 시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적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을 선택한다면, 큰 빛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단순하지만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키 포인트’를 잡는다면?!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식 본문 스크랩 외 콘텐츠 불법 사용을 금지합니다.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
잘파세대를 잡자! 잘파세대 마케팅…
요즘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인 MZ세대!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
-
[3탄] 요즘 마케팅 트렌드 용어…
날이 갈수록 마케팅 트렌드도 변화하고, 신조어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
-
뷰티업계의 ESG경영과 2023…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
-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