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고가자! 마케팅 기법 11가지와 예 > 마케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자료실

꼭 알고가자! 마케팅 기법 11가지와 예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2.23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877 댓글 0

본문


마케팅에는 아주 많은 종류와 기법이 있습니다. 각 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트렌드에 맞춰 변화시키며, 저희에게 밀접하게 다가와 있습니다. [마케팅 기법]은 취업상식 파트에서도 매우 중요한 용어들이기도 하고, 이번 기회에 마케팅 기법을 망라해서 깔끔하게 정리함과 동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퍼포먼스 마케팅 기법

 

온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법 중 하나로, 온라인 채널의 데이터를 정확히 분석해서 제한된 예산으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가령 온라인 쇼핑몰에 유입된 고객이 어떤 페이지에 들어갔는지,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지, 왜 로그아웃하는지 등 데이터를 체크하고 개선해서 고객에게 맞는 타겟팅 광고를 하는데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목표와 가설, 예상되는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하고, 실제 마케팅 수행 후 결과를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는 등 퍼포먼스를 위주로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2654869176_1677140301.3723.jpg퍼포먼스 마케팅 기법을 가장 크게 활용하여 큰 성장을 이뤄낸 국내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 집’ [출처: 오늘의 집]


2. 노이즈 마케팅 기법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극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물의를 일으켜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좋다, 싸다, 편하다’ 등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정보가 아닌 구설수에 오를만한 이슈로 집중시키기 때문에 단기간에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기법이 실패했을 경우, 브랜드 가치를 저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 또한 높은 마케팅 기법입니다.

 

2654869176_1677140429.8714.jpeg

파격, 할인, 싸다 등 자극적인 소재로 관심을 유도한 노이즈 마케팅 기법의 예,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확실하게 제품을 각인시켰습니다. [출처: 롯데마트 PB 치킨]


3. 콘텐츠 마케팅 기법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부각하여 광고하는 것이 아닌, 가치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내세워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목적이 되기도 하는데요. 브랜드를 알리는 콘테츠 마케팅 때문에 이것이 광고가 맞는지? 헷갈리기도 하지만,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기 위해서 연관성 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마케팅 기법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 브랜드와 관련성 있는 모든 것을 끌어드리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2654869176_1677140515.9442.jpg

나이키는 스포츠 브랜드, 웨어러블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지만 제품을 홍보하지 않고 열정적인 도전 'Just do it' 슬로건을 내세우는 콘텐츠 마케팅 기법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 나이키]


4. 버즈 마케팅 기법

 

바이럴 마케팅과 유사한 마케팅 기법이지만 특정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서,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나 입소문을 만들어 내도록 만드는 기법을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망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기 때문에 판매가 쉽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에도 적합하다는 이점을 가집니다.

 

2654869176_1677140547.432.jpeg

SNS에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적극 이용하는 버즈 마케팅 기법, 파워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공동 주문도 마케팅 기법으로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한겨레신문]


5. 바이럴 마케팅 기법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된다고 하여 붙여진 바이럴! SNS 상에서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통해 행하는 광고들이 대부분 포함되며 유튜브, 웹툰 등으로도 다양하게 바이럴 마케팅 기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확산되며 기존 광고들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654869176_1677140573.1871.png

바이럴 마케팅의 예시 [출처: 구글]


6. 디 마케팅 기법

 

의도적으로 상품의 희소하게 하고, 제품을 사고 싶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고객층을 만드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기업이 상품의 생산하거나 판매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생산 판매를 제한함으로써 희소하게 만드는데요. 제품을 사지 못하도록 한다면 더욱 사고 싶은 인간의 욕구를 적절히 이용한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2654869176_1677140588.4418.jpg

해태제과 측은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지 않아서 희소하게 만들었고, 구하기 힘든 과자가 되면서 한 번쯤 먹어보고 싶은 제품으로 대중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출처: 해태제과 허니버터칩]


7. 인디케이터 마케팅 기법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사용 시기나 상태를 알려줌으로써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관측 계기를 뜻하는 인디케이터[Indicator] 의미처럼, 제품 교체 시기를 알려줘서 편의를 도와주는 착한 마케팅 기법인데요. 제품을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이용하게 하여 상품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품의 판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654869176_1677140605.8627.jpg소변을 누면 색이 변하는 기저귀 선 때문에 기저귀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제품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출처: 슈퍼대디 기저귀]


8. 데카르트 마케팅 기법

 

Tech와 Art의 합성어로 유명 예술가나 디자이너의 작품을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고, 감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포장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예술적인 디자인을 접목시켰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뿐만 아니라 품격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뛰어난 기술력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만족스럽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2654869176_1677140620.5536.jpg이탈리아 가전 스메그(SMEG)사는 네덜란드 화가 몬드리안 패턴을 모티브로 하여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스메그]


9. PPL 마케팅 기법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이제는 익숙한 마케팅 기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드라마 등에 상품을 등장시켜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하는데요. 용어 자체에는 '소품을 배치한다'라는 단순한 의미였으나, 광고 효과가 크게 나타남에 따라 광고를 노리고 화면에 제품을 등장시킨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럽던 PPL 마케팅 기법도 요즘에는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2654869176_1677140634.1907.jpg연출부터 자막까지 TV프로그램에 적극 활용 중인 PPL 마케팅 기법입니다. [출처: MBC 예능]


10. 니치 마케팅 기법

 

틈새 마케팅으로도 알고 있는 이 마케팅 기법은 포화된 경쟁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 아닌, 블루오션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특정 계층만 공략하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마케팅하기에도 적합하며,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도 가집니다. 시장을 세분화하여 시장에 맞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2654869176_1677140656.2616.png

젊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저칼로리 고단백질이라는 문구 대신, 체중 조절용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니치 마케팅 기법을 사용한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출처: 켈로그 스페셜K]


11. 코즈 마케팅 기법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라는 뜻의 코즈. 기업이 사회 구성원으로써 해야 할 책임을 다하면서 이러한 책임을 홍보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사회적 책임감을 행하는 기업의 착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착한 소비를 장려하는 선순환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54869176_1677140672.3989.jpg신발 한 켤레를 구매할 때 신발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한 켤레를 기부하겠다는 ONE OF ONE 기부활동이 코즈 마케팅 기법의 대표적인 예로 꼽힙니다. [출처: TOMS]

 

지금까지 마케팅 종류와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식 본문 스크랩 외 콘텐츠 불법 사용을 금지합니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자료실

마케팅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368 키워드광고 no_profile 오소리실행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45
367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실행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40
366 페이스북 MANTAID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2
365 광고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4
364 키워드광고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1
363 네이버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2
362 블로그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3
361 키워드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7
360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0 30
359 네이버 핫미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30
358 광고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35
357 키워드광고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29
356 네이버 한끗마케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40
355 페이스북 Y플래닛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40
354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0 43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슬롯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