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라면 알아야 할 마케팅 홍보 방법 AAR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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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3.04.27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30 댓글 0본문
브랜드를 알리고 성공을 꿈꾸며 창업을 하였지만 나의 브랜드와 제품에 아무도 관심이 없어 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깊은 고민에 빠지실텐데요. 이 글을 클릭하시는 분들은 사업을 시작하시면서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인 마케팅 홍보 부분에 대한 궁금증에 클릭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다고하여도 사람들이 제품에 관심이 없다면 판매로 이루어질 수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마케팅일것입니다.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홍보활동과 언론활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타트업의 마케팅의 기초는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AARRR 5단계입니다.
AARRR 마케팅 뜻?
첫번째 Acquisition 획득이란 뜻으로, 고객 확보를 위해서 사용자가 어떤 플랫폼이나 경로를 통해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는지 파악해 낼 수 있으며 고객을 유치하는 모든 활동을 말하는 단계입니다. 홍보, 광고성 콘텐츠를 제작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관심을 끌만한 메세지를 전달해야합니다.
두번째 Activation 활성화라는 뜻으로, 단순히 사이트에 고객이 유입되었다고 구매와 매출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얼마나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할지 생각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잠재고객의 전환을 이끌 수 있도록 고객이 반응을 보인다면, 베이스를 축적하여 긍정적인 행동과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해야합니다.
세번째 Retention 유지라는 뜻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고객을 유지할지 집중하는 단계인데요.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번만 이용하고 이탈한다면 기업은 오래 유지되기 힘들 것입니다. 유지율이 높을수록 서비스 만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재방문 및 재구매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세번째 단계를 바로 리텐션이라고합니다.
푸쉬알림, 쿠폰, 이벤트, 적립금, 이메일 등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네번째 Referral 추천이라는 뜻으로,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 비즈니스의 서비스를 주변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알리고 추천하는 행위에 대한 데이터 지표입니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추천 및 공유를 어떻게 할지 생각해봐야하는 단계로 추천인 등록 친구 소개 쿠폰뿐 아니라 바이럴 요소를 넣은 SNS의 사용자 언급 및 댓글, 게시글 공유 등이
바이럴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다섯번째 Revenue 수익이라는 뜻으로, 구매에 관련된 지표입니다. 비즈니스의 목표는 수익 창출이기때문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가격을 계산해보셔야합니다. 수익에 관련된 고객 생애가치, 결제 유저,유저 당 평균 수익 등 지표를 확인하시어
최종목표인 수익 창출까지 연결되어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마멘토와 AARRR 프레임을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의 중요성과 단계별 마케팅에 대해 인지하셨다면 우리 브랜드가 얻고자하는 결과와 타깃 고객층 등을 명확하게 설정한 후, 우리 브랜드가 나가려고 하는 방향성 및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홍보전략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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