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로 나를 이야기하다. 미닝아웃 > 마케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어제

마케팅자료실

소비로 나를 이야기하다. 미닝아웃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3.05.04 작성자 마멘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좋아요 0 조회수 153 댓글 0

본문

 

 

3667185491_1683179366.0821.jpg

 

미닝아웃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미닝아웃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표한 2018 소비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 + 벽장속을 나오다를 뜻하는 커밍아웃 (comming out)을 결합한 신조어인데요. 즉, 개인의 취향과 가치를 소비 행위로 표현하며 사회적 신념에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고 표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개인이 추구하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 것에는 가격이 조금 비쌀지라도 지갑을 열어 돈을 쓰지만 가치관에 어긋나거나 사회적 신념을 벗어나는 기업에는 적극적인 불매 운동을 하며 반감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닝아웃은 소비를 자신의 신념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뜻이는 것입니다.

3667185491_1683179432.9089.jpg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기업과 제품에 소비를 할까요?

업계에서는 소비자들과 미닝아웃에 관심을 기울여 관련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닝아웃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크게 세가지와 기업의 사례를 마멘토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 웨이스트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챌린지로 몇년 전 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쓰레기 배출을 0에 가깝게 줄이기위해 실천한 것을 게시물로 올리며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인데요. 텀블러 사용하기, 플라스틱 사용 대신 개인 용기에 음식 포장하기, 장바구니사용하기, 유리제품 사용하기, 천연 세정제 사용하기, 리필 용기 사용하기 등 자원을 보존하고

재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667185491_1683179814.0151.jpg

출처: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좀 더 쉽게 분리수거를 할 수 있게 도입된 무(無)라벨 생수가 3년 만에 전체 생수 판매량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고 있는데요.

롯데칠성음료가 2020년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무라벨 생수는 '재활용 용이성 최우수 등급' 제품으로, 아이시스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판매채널의 PB 브랜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 인증마크 확인하기

요즘 친환경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친환경' 문구와 함께 마크가 새겨진 먹거리,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 관심을 보이며 소비하실텐데요.

친환경 인증마크는 다른 제품 보다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그 제품에 표시를 해주는 마크입니다.

소비자는 이 마크를 보고 환경성이 개선된 제품임을 인식할 수 있답니다.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은 세제, 탈취제, 화장지, 가전제품, 인쇄용지, 페인트, 마감재 등

여러 곳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는데, 같은 제품을 구매하시더라도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을 구입한다면 환경에 미치는 안좋은 영향을 줄일 수 있겠죠?!

 

3667185491_1683179495.8851.jpg

출처 : 헨켈컨슈머브랜드코리아

헨켈컨슈머브랜드코리아의 프리미엄 주방세제 프릴이 친환경 패키지 적용 범위를 전 제품군으로 확대하였는데요.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투명 페트병을 사용하고, 금속을 제거한 메탈프리 펌프, 수분리성 접착제를 사용해 용기와의 분리가 쉬운 이지필 라벨이 적용되어 용기의 자원순환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환경부의 친환경 제품 인증마크도 받았습니다. 프릴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국내 친환경 세제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전하였습니다.

 

착한 브랜드 소비

환경오염은 더이상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점점 아픈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을 일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하게되는데요.

떠오르는 것이 '착한소비'가 아닐까 싶습니다.꼭 구매해야하는 물건이라면 친환경 적인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여 환경에 부담이 덜 가는것,

착한 브랜드의 제품으로 소비하는것을 통해 미닝아웃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3667185491_1683179536.4057.jpg

출처: 파타고니아코리아

파타고니아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브랜드인데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하며 유해한 화학물질을 사용하지않는 유기농 순면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재생 유기 농법을 통해 토양의 건강을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많은 투자와 테스트를 진행하고있으며, 지구를 살리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

새 옷을 사지 않고 원래 입던옷을 최대한 활용하여입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브랜드입니다.

 

오늘 마멘토와 소비트렌드 '미닝아웃'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미닝아웃 소비트렌드는 앞으로도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마멘토에서 추천하는 게시글

  • 똑똑해진 시청자 "광고 냄새 확~…
    • N사 종합광고 실행사 및 개발사 … N사 종합광고 실행사 및 개발사 입니다 플레이스 최적화노출 스블 노출 카페 노출 인기글 노출 지식인 노출 인스타 인기게시물노출 리워드 트래픽 50원 …
    • N사 상위노출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전문적으로 맡아서하는 슬롯 트래픽 실행사 CFD 입니다 효율도 안나오는 슬롯 트래픽 총판 , 대행사와는 달리 N포털의 로직 변경 시 곧바…
    • 마케팅 전문 실행사 찾고 있으시면… 오서 오세요 반갑습니다 항상 고객의 편에서 응답하겠습니다 한끗컴퍼니 진용섭 팀장 입니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시면 그냥 물어보세요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친절하게 모시고…
댓글 0

댓글목록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멘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마케팅자료실

마케팅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좋아요 조회
221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0 0 26
220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8 0 37
219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47 0 33
218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47 0 40
217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47 0 26
216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6
215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3
214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40
213 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40
212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0 28
211 광고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26
210 네이버 no_profile 오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3
209 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25
208 키워드광고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9
207 네이버 한끗컴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0 30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월간 인기글

회사명 : 월드바이럴 대표 : 김태은 고객센터 : 010-8396-8884
사업장주소 : 경기도 파주시 한빛로 70 (야당동) 504동 2001호
개인정보취급관리자 : 김태은 이메일 : trymoney3@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07-08-9446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남-02102호
Copyright © 마멘토. All rights reserved.